2024.10.22 08:20
주께서는 제자들에게 너희는 말씀을 주의해서 들으라고 하셨습니다. ‘.. 너희가 무엇을 듣는가 스스로 삼가하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삼가하라’는 의미는 ‘마음에 새겨들으라’, 혹은 ‘듣는 것에 주의하라’, ‘조심스럽게 생각하라’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행위는 그냥 귀로만 무념무상의 상태로 듣는 것이 아닙니다. 매우 주의 깊게 그 의미를 반드시 깨닫고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그리고 매우 정밀하게 한마디도 놓치지 않으려는 마음으로 집중해서 듣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시간은 우리에게 생명이 수혈되는 시간입니다. 우리에게 믿음을 불어넣으시는 하나님의 열심이 우리에게 나타나는 시간입니다. 세상이 줄 수 없는 영적인 신령한 은혜와 진리의 깨달음의 빛이 어두운 죄인들의 심령을 비추이며 우리에게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찾아오시는 시간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든지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는 시간을 사모해야 하고 그 말씀을 매우 주의 깊게 들어야 합니다. 더 나아가 그 말씀의 깊은 의미를 깨닫기를 성령께 항상 구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로써 우리를 성장해 나아가게 하시고 우리를 양육하시며 더 깊은 믿음의 세계로 우리를 이끌어 가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진지한 태도와 열정적인 자세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있습니까.. 우리가 좋아하는 것을 보고 우리가 좋아하는 그 일을 할 때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몰입을 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일에는 여전히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절대적으로 부주의함을 봅니다. 집중하는 마음이 심각하게 결핍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더 말씀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 말씀을 통해서 내게 무엇을 말씀하고자 하시는지 하나님의 뜻을 파악하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가 진정으로 삼가 조심해서 주의 깊이 들어야 하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대하며 그것을 통해서 깨달음을 얻는 그 정도에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께 판단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헤아림을 받을 것이요..’라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께서는 이제 하나님의 말씀을 대하는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말씀을 듣고 깨닫는 것이 하나님께서 우리 각 사람의 신앙을 판단하시는 척도가 되어 우리가 진리를 깨우치는 그 정도를 통해서 우리의 믿음이 하나님께 측정이 된다고 주님은 이 중요한 말씀을 교훈해 주셨습니다. 즉 말씀을 얼마나 진지하게 들으며 잘 깨닫고 마음으로 잘 흡수하며 그 말씀에 대해서 얼마나 그 영혼이 진지하고 올바르게 반응하는지의 그 여부를 통해서 그 성도가 가진 믿음이 하나님에 의해서 헤아림을 받게 될 것이라고, 즉 판단을 받게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렇게 드러난 믿음의 여부가 우리의 구원과 영생을 결정하는 근거가 됨을 성경은 엄중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일이 이처럼 중요한데도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번번이 말씀을 듣는 자리에서 이탈하고 주일을 성수하지 않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리를 그토록 멀리한다면 우리의 믿음이 어떻게 증명되며 그 진실함에 관해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판단하실지를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냥 믿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마음대로 우리 생각대로 우리의 형편대로 하나님을 신앙하려는 것은 하나님을 신앙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멸시하고 업신여기는 것입니다. 누가 진정으로 구원을 받을 것입니까.. 무엇이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믿음입니까.. 우리는 다시 우리의 믿음을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말씀을 헤아리는 그 수준과 그 모습, 그 태도를 통해서 우리의 믿음도 하나님에 의해서 헤아림을 받는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진리에 대해서 항상 진지하며 그것을 사모하며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간절하며 열렬함을 보일 때 그는, 그의 영혼과 그의 믿음은 하나님께 매우 합당한 헤아림을 받게 되며 ‘또 더 받으리니’라고 기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진리에 대해서 올바른 자세와 태도로 깨달음을 사모하는 자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평가를 얻을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하나님의 은혜와 신령한 복이 그와 함께 할 것임을 주께서는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모함을 보이십시오. 주께서 보시기에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진정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며 그 말씀에 대한 열정과 태도가 참으로 하나님 앞에서 남다르다고 여길 만큼 여러분은 하나님의 말씀을 헤아림에 있어 지금보다 훨씬 더 진지하며 더 잘 깨달으며 더 열정적이고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만 합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는 이 말씀의 깊은 의미를 분명히 올바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진리의 말씀을 들음의 그 깊이와 그 정확성, 그 진지함에 의해서 여러분의 믿음도 하나님 앞에서 평가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진리를 잘 헤아리는 자는 하나님께 더 큰 헤아림을 받게 된다고 주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진리를 잘 듣는 것, 주의 깊게 듣는 것, 하나님께서 크게 기뻐하시고 인정하시는 믿음을 소유하게 되는 그 시작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