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복음을 깨닫기 위한 7개의 원리

2015.08.08 12:44

SDG 조회 수:2385

복음을 깨닫기 위한 7개의 원리 

                                             

월리엄 퍼킨스(1558–1602)

제 1 원리

질문: 당신은 복음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습니까? 구원 받은 백성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대답: 다음의 질문에 대해서 스스로를 판단하여 보십시오.

1) 어떤 인생이든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수 있다. 그래서 하나님은 계명을 주신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서 구원 받는 것이다.
2) 인생은 본래 선하며, 악하거나 타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선한 행위 혹은 도덕적 행위를 통해서 구원 받을 수 있다. 
3) 지금까지 특별히 악한 일들을 하지 않았고 또한 착하게 살아왔으며, 앞으로도 착하고 올바르게 살 것이기 때문에 천국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십계명과 주기도문 그리고 사도신경을 외우고 예배 때마다 되풀이 하고 있다. 이것은 내가 구원 받은 증거라고 생각한다.
5) 예배에 참석하여 찬송을 부르고, 십일조를 드리며, 주일을 빠지지 않고 지키고 있기 때문에 구원 받았다고 생각한다.
6) 모든 인생은 자기 자신을 위해 살아가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7) 나는 지금 교회를 다니지 않지만 과거에 주일학교를 다녔으며, 한때 교회를 출석하였다. 따라서 복음에 대해서 안다고 생각한다.
8) 나는 비록 교회를 다니지 않고 있지만, 나의 가족들은 교회를 나가고 있다. 따라서 언젠가는 나도 교회를 다니게 될 것이며, 결국 천국에 갈 것으로 소망한다. 
9) 성경을 잘 몰라도, 혹은 성경의 교리들에 대해서 몰라도 단순히 믿는다고 하면 구원 받는다고 생각한다. 
10) 성경의 하나님은 복 주시는 하나님이기 때문에, 구원의 교리를 모르더라도, 기도 많이 해서 이 세상에서 복을 많이 받았다면 그것이 구원 받은 증거가 아니겠는가?
11) 기독교와 다른 종교와는 차이가 없다. 어떤 종교를 취하든지 구원 받는다. 다만 방식에서만 차이가 있을 뿐이다.
12) 성경에서 예수 이외에는 구원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말에 마음이 상한다. 왜 배타적이어야 하는가? 

만약 당신이 교회를 다니건 혹은 다니지 않건 간에 위에서와 같이 생각하면, 당신은 아직 복음에 대해서 모르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직 구원의 은혜에 미치지 못한 것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하나님 말씀으로 교육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제 2원리

질문: 하나님에 대해서 무엇을 믿습니까?
대답: 하나님은 한 분이십니다. 모든 것을 지으셨으며, 다스리고 계십니다. 아버지, 아들, 성령으로 구별됩니다.

1) 하나님께서 살아 계십니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로마서 1:20)
그러나 자기를 증거 하지 아니하신 것이 아니니 곧 너희에게 하늘로서 비를 내리시며 결실기를 주시는 선한 일을 하사 음식과 기쁨으로 너희 마음에 만족케 하셨느니라 (사도행전 14:17)
2) 하나님은 한분 이십니다.
우상은 세상에 아무 것도 아니며 또한 하나님은 한분 밖에 없는 줄 아노라 (고린도전서 8:4)
3) 하나님은 모든 것을 만드셨습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세기 1:1)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히브리서 11:3)
4)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다스리고 계십니다.
여호와의 눈은 어디서든지 악인과 선인을 감찰하시느니라 (잠언 15:3)
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 바 되었나니 (마 10:30)
5) 아버지, 아들, 성령으로 구별됩니다.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 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마 3:16-17)
증거 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요한일서 5:17)
For there are three that bear witness in heaven: the Father, the Word, and the Holy Spirit; and these three are one. (KJV)

 

제 3원리

질문: 사람에 대해서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대답: 모든 사람은 첫 번째 사람 아담의 타락을 통해서 죄로 부패되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사단의 종이 되었으며, 영원한 정죄를 받게 되었습니다. 

1) 모든 사람은 죄로 인하여 부패 되었습니다.
기록한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로마서 3:10)
2) 사람들은 완전히 부패되었습니다.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데살로니가전서 5:23)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거하노니 이제부터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너희는 행하지 말라 저희 총명이 어두워지고 저희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저희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에베소서 4:17-18)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창세기 6:5)
3) 아담의 타락을 통해서 부패되었습니다.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로마서 5:12)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에베소서 2:2)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히브리서 2:14)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고린도후서 4:4)
4) 결국 사람들은 영원한 정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갈라디아서 3:10)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로마서 5:12)

제 4원리

질문: 영원한 정죄를 피할 수 있는 방법 (수단)은 무엇입니까?
대답: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인간으로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그리고

자신의 의로써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홀로 인류의 구원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완전하게 이루어 놓으셨습니다.

1)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 이십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 하더라 (요한복음 1:14)
2) 인간으로 오셔서
이는 실로 천사들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라 (히브리서 2:16)
3)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이사야 53:5)
4) 그의 의로움으로써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로마서 5:19)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고린도후서 5:21)
5) 완전하게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히브리서 7:25)
6) 그리스도께서 홀로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사도행전 4:12)
7) 인류의 구원을 위해 필요한 모든 일을 완성하셨습니다.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요한일서 2:2)

 

제 5원리

질문: 그러나 어떻게 당신이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일로 인한 혜택에 참여 할 수 있습니까? 
대답: 자신의 죄에 대해서 통회하고, 낮아진 심령을 가진 자가 오직 믿음으로써 그리스도의 은덕을 깨닫고 자신에게 적용하여,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함을 얻고, 거룩하게 되는 것입니다.

1) 통회하고 낮아진 심령을 가진 자
지존무상하며 영원히 거하며 거룩하다 이름하는 자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높고 거룩한 곳에 거하며 또한 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 자와 함께 거하나니 이는 겸손한 자의 영을 소성케 하며 통회하는 자의 마음을 소성케 하려 함이라 (이사야 57:15)
하나님의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치 아니하시리이다 (시편 51:17)
2) 오직 믿음으로
예수께서 그 하는 말을 곁에서 들으시고 회당장에게 이르시되 두려워 말고 믿기만 하라 하시고 (마가복음 5:36)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마다 놋뱀을 쳐다본즉 살더라 (민수기 21:9)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3:14-15)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12)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한복음 6:35)
3)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여김을 받고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바 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 (로마서 4:3, 6-7)
4) 거룩하게 됩니다.
믿음으로 저희 마음을 깨끗이 하사 저희나 우리나 분간치 아니하셨느니라 (사도행전 15:19)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고린도전서 1:30)

 

제 6원리

질문: 믿음을 얻기 위한 일반적이거나 혹은 보통의 수단은 무엇입니까? 
대답: 믿음은 오직 말씀을 들으면서 나며, 말씀을 들으면서 날마다 증가 됩니다. 또한 기도와 성례를 통해서 믿음이 증가됩니다.

1) 믿음은 오직 말씀을 들으면서 나며, 말씀을 들으면서 날마다 증가 됩니다.
그런즉 저희가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로마서 10:14)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 (잠언 29:18)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호세아 4:6)
2) 성례에 참여함으로 믿음이 증가됩니다.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저희로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로마서 4:11)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고린도전서 10:1)
3) 기도를 통하여 믿음이 증가됩니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로마서 10:13)

 

제 7원리

질문: 죽음이후 모든 사람들은 어떠한 상태에 있게 됩니까?
대답: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몸을 가지고 부활 하여서 마지막 심판으로 나아 올 것입니다. 심판이 끝나게 되면, 경건한 사람들은 하나님 나라를 소유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믿지 않은 자와 하나님께서 버리신 자들은 지옥에 있게 될 것이며, 마귀와 악한 천사들과 함께 영원한 고통 가운데 있게 될 것입니다.

1)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몸을 가지고 부활 할 것입니다.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요한복음 5:28, 29)
2) 마지막 심판으로 나아 올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하시리라 (전도서 12:1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마태복음 12:36)
3) 심판이 끝나고 경건한 자는 
무법한 자의 음란한 행실을 인하여 고통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 (베드로후서 2:7)
이르시되 너는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하라 하시고 (에스겔 9:4)
4) 하나님 나라를 소유하게 될 것이며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 (마태복음 25:34)
5) 그러나 믿지 않은 자들과 하나님께서 버리신 자들은 지옥에 있을 것이며 마귀와 악한 천사들과 함께 고통 가운데 있을 것입니다.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마태복음 25:41)

 

권하는 말씀

이상에서 언급한 성경 구절들을 조심스럽게 읽고, 그 뜻을 밝히 깨닫기 위하여 간절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하십시오. 만약 당신이 구원의 도에 대해서 무식하다면 구원의 은혜를 누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하나님과 자신에 대한 참된 지식을 얻게 되고, 죄 용서함과 구원을 갈망하면서 그리스도에게로 나아가 회개하고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주로 모신다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구원의 은혜를 베푸시고 있는 증거입니다. 따라서 당신은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추구하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로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물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께서 나를 구원하신 것에 대한 마땅한 응답이요, 계명을 지켰다고 해서 구원 받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계명을 지키고, 많은 봉사와 선한 행위를 하였다 할지라도 그것이 나를 의롭게 만드는 것이 아니며,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했다는 고백과 그러한 수고도 나의 힘과 능력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되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입니다.  

 

출처 : 지명교회 까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