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02 15:36
왜 시편찬송을 불러야 하는가?
I. 왜 시편찬송을 불러야 할까?
: 성경이 말하는 대로만 “왜 시편찬송을 불러야 하는가?”라는 문제에 대답하기 위해서 제일 처음 해야 하는 대답은 “우리 신앙은 모든 곳에서 성경에 기초해야 하기 때문이다”라는 대답입니다. 이 말은 당연한 말처럼 들릴지 모르겠지만, 실제로 이를 그대로 믿고 받아들이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믿고 따른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대다수의 사람들은 성경을 받아들일 때, 자신의 삶의 대부분의 문제들에 대해서 성경은 침묵하고 있다고 믿는 방식으로 성경을 받아들입니다. 즉, 성경에는 구체적인 삶의 문제는 나오지 않기 때문에 결국....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자기 스스로”
찾거나, “실용적인 목적에 따라”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의 범위는 오늘날에는 더욱 광범위해져서, 사실은 오늘날 복음주의권의 대다수의 사람들이 믿는 성경이라는 범위는 지독히 좁아졌습니다.
성경은 거의
“겨우 사람이 구원받게 되는 방법”
정도에 대해서만 기술하고 있고, 나머지 영역 전부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알아서”
결정해야 되는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1. 하지만 개혁신앙은 하지만 개혁신앙은 그렇게 믿지 않습니다.
개혁신앙이 철저하게 믿고 신앙하는 요소 중 하나가 “인간의 전적인 부패”입니다.
이 “전적인 부패”라는 말은.....인간은 너무나 타락하여서, “가장 경건하고 고상한 일에서조차도(예를 들면 하나님을 예배하는 일과 같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는커녕, 자신의 죄성을 드러냄으로써 그 고상한 일을 망친다는 것입니다. 개혁자들은 예배의 상세한 부분이 성도들의 취향에 따라 결정되어서도 안 되고 인기 있는 어떤 방법에 따라 결정되어서도 안 되고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이 당신을 예배하기를 원하시는 방식에 따라서 결정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1)